초고령화 사회가 코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노인복지가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정부는 노인들이 사회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돌을 마련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이들이 무지하고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지금 65세 이상 노인 혜택이 어떤게 있는지 알아볼께요.
65세 이상 노인 혜택
65세는 우리나라 노인의 기준입니다. 최근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노령기준을 70세까지 올리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고 한다. 다만 현재로서는 65세 이상 노인도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65세 이상의 부모가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 자녀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기초연금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가장 기초적인 연금인 기초연금은 가구 소득이 선정 기준 이하일 경우 독신 가구의 경우 월 최대 30만원, 부부의 경우 최대 48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여기에 기초연금 40만원 인상도 윤석열 총장의 약속으로 차츰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2. 공공임대주택 우선
공공임대주택을 선호하며, 부모와 동거하는 자녀를 위한 부양가족 제도가 있습니다. 거주하고 있는 거주지 사무실에서 확인 및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교통비 할인
지하철 무료 이용, KTX, 새마을, 무궁화호 30% 할인, 통근호 50% 할인(주말 및 공휴일 제외)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국내선 10% 할인
페리 20% 할인
4. 통신요금 반액할인
기초연금 수급자 최대 11,000원까지 통신비 50% 할인
5. 세금 감면
연 3,000만 원 미만의 생계저축을 위한 배당소득 또는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를 적용하고 주민세를 면제합니다.
자녀가 70세 이상 부모를 부양하면 1인당 150만원 소득공제
만 65세 이상 부양자녀 부양자녀 1인당 100원 공제
6. 문화생활
궁궐, 고분, 박물관, 국립공원, 미술관 무료입장
국립국악원 입장료 50% 할인
국·지자체 운영 공연장 50% 할인
주요 영화관 50% 할인
7. 독거노인 긴급구호사업
65세 이상 독거노인을 위한 서비스로, 위급한 상황 발생 시 집안에 알람 버튼을 설치해 경비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8. 임플란트 및 틀니 70% 할인
평생 1인 기준으로 2개까지 임플란트 지원이가능합니다. 가격은 70% 할인된 가격으로 시술이 됩니다.
임플란트 혜택에 필수 조건이 있으니 확인하셔야 합니다. 치아가 부분적으로 남아 있는 경우 비용의 30%가 부과되며, 치아가 상실된 경우 뼈 이식 비용은 환자가 전액 부담합니다. 틀니는 7년에 한 번씩 70% 할인이 가능하며, 전체 틀니와 부분틀니는 할인이 가능하며 환자부담금 30%가 부과됩니다.
9. 에너지 바우처
생계급여나 의료급여 수급자는 하절기(7~9월) 전기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고, 동절기에는 추운 겨울을 잘 날 수 있도록.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을 살 수 있는 바우처를 제공합니다.